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원룸 구할 때 따져야할 내용, 원룸 체크리스트! 입니다. 제 경험담과 인터넷에있는 지식들을 모아 원룸 체크리스트로 정리하였으니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신축? 구축?

첫 원룸을 구할땐 어떤 조건을 들고 구해야할지 막막하실거에요. 당연히 첫 번째는 금액이 우선순위가 되겠죠. 그 다음은 좁아도 깔끔한 신축이 좋은지 넓지만 오래된 구축건물이 좋은지 생각해보면 될것같아요. 아, 구축건물 중에는 리모델링이 깔끔하게 된 구축도 있지요! 그래도 대부분의 넓은 원룸은 오래된 집 티가 나는 곳이 대부분인 것 같아요. 제가 구한 원룸도 꽤 넓은편이면서도 오래된 티 팍팍!난답니다. 인테리어를 조금 해주면 어느정도 옛티는 커버할 수 있어요. 쿄쿄.

음,,모든곳이 다 그런건 아닌데 신축원룸보다 구축 원룸이 비교적 창문도 더 크구요. 방충같은건 확실히 신축이 좀더 잘되있는 듯 했고 방음은 신축이든 구축이는 매우 케바케인 듯 합니다. 신축이 아무래도 사람의 손때가 덜하고 구축보단 옵션이 좀더 풀(?)로 꽉 차있달까요? 수납공간도 넉넉한곳이 많구요. 그래서 이사할 때 추가로 드는 비용이 조금 더 적다고 할수있을 것 같아요. 연식이 좀 있는 원룸의 경우는 일단 벽지가 깨끗하지않은곳이 많구요 ㅎㅎ.. 벽지 같은 경우는 집주인분께 말을 해볼 수 있겠지만 그냥 그대로 살라고 하시는경우가,,있숨다,, 제가 그래요. 벽지 군데군데가 얼룩덜룩 하하 ㅜㅜ 그래도 전 만족합니다

 

분리형? 1.5룸?

분리형 원룸으로 고집하는분들 있으시죠! 주방에서 요리할 때 냄새를 고려하지 않을순 없죠ㅜㅜ. 제 친구도 무조건 분리형 원룸으로 봐야한다고 말을 하더라구요. 분리형 원룸의 장점은 당연히 분리가 되있다는 것! 이겟구요. 단점은,, 분리 안된곳보다 비교적 방이 작게 느껴진다는점? 그냥 원룸은 뻥 뚫려있으니까요.

 

풀옵션 인가요?

원룸 풀옵션이라고 말하는 옵션에 뭐뭐가 있을까요? 냉장고,세탁기,인덕션,책상,의자,전자레인지,옷장 일단 생각나는건 이정도네요. 옵션이 들어간 원룸은 왠만하면 모든 옵션이 다 있겠지만 전자레인지가 없다거나 의자가 없다거나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커튼이나 블라인드가 없는 원룸도 있죠. 저도 커튼은 개인적으로 구매해서 달았답니다. 집을 너무 정신없이 보다보면 미처 확인하지 못할 수 있으니 잘 확인해주세요.

그리고 수납공간도 여유가 있는지 봐야해요.

 

신발장이 따로 있나요?

전 집 알아보기전에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이에요. 만약 원룸 입구가 좁은데 신발장이 없어서 따로 사야한다면 정말 불편할거에요.

 

에어컨 청소가 되어있나요?

보통 원룸 에어컨은 다있죠. 하지만~ 벽걸이 에어컨을 가동하지 않은 상태에서 살짝 열어서 조명을 비춰보면 곰팡이들이 얼마나 자리잡고있는지는 모르실거에요! 이런건 꼭 입주 후에야 생각나기 마련이죠. 입주전에 중개인을 통해서라도 에어컨을 확인해보니 곰팡이가 너무많다. 업자를 불러 청소를 해줄수 있는지 꼭 물어봐주세요.

안해주는곳이 대다수기도 하지만 관리를 잘해주는곳은 에어컨청소도 미리 해준다고 하네요.

참고로 전 제돈 내고 했습니다,,ㅜㅜ 곰팡이 보여드려도 집주인분이 그냥 쓰라고 하시더라구요 ㅎㅎ,,,눙물

 

 

원룸 화장실

화장실 창문, 수압?

화장실에 창문이 있나요? 수압도 한번 확인해주세요. 요즘 왠만하면 수압 약한집 많이 없다지만 그래도 세입자로서 꼼꼼히 살펴봐야되겠죠!

 

곰팡이?방충?

벽지나 창틀 근처를 꼼꼼히 봐주세요. 천장에도 누수의 흔적이 있나? 봐주시구요. 집안의 틈이 있다면 벌레가 들어올수도 있답니다. 싱크대 아래나 냉장고 근처 등 벌레잡는 약이 있다면 ‘앗 이곳은 바퀴나왔던집,,?’ 이렇게 예상 한번 해주시구요. 집안의 환기가 잘 되는구조인지도 중요해요. 원룸은 양창이 아니라면 대게 창문이 하나이기 때문에 환기가 빠르게 되기 어려우니까요ㅜㅜ

 

방에 콘센트가 몇 개인가요?

콘센트! 정말정말 중요합니다. 공유기를 연결할 수 있는 선 은 어디에 위치했는지? 콘센트는 어디에 몇구 있는지. 물론 나중에 멀티탭을 사용하시겠지만 미리미리 알아두는게 정말좋아요

 

cctv설치가 어디까지 되어있나요?

각 층마다, 엘리베이터에 cctv가 있는지 없는지도 알고 입주하는게 좋겠죠?

 

냉장고 소음?

간혹 소음이 심한 오래된 냉장고가 있어요. 코드를 끼고 잠시 집 둘러보는동안 냉장고 소리가 얼마나 나는지까지 체크해보면 좋아요. 사실 전 그렇게까진 안했어요. 하핳

 

창문 가림막? 방충망은 멀쩡한가요?

제가 이사온 원룸이 저보다 나이가 많숩니다,, 구래서 그런지 방충망이 정말 제멋대로 숭숭 뚫려있더라구요. 입주하고 2주나 지나서 발견한거라 그냥 혼자 처리해야지,, 하고 셀프 방충망 교체를 했어요.

저처럼 고생하지마시라구 방충망 상태까지 보시라구! 말씀한번 드립니다..ㅎㅎ

아 그리고 창문 가림막이 있어서 밖에서 내부가 보이지않는? 가림막이 요즘 신축원룸에 많이 있더라구요.

전 그 가림막이 너무너어무 싫어서 구축으로 온 이유도 있네요,, 창문이 창문이 아닌늑낌,,

 

밤에 집 근처가 어두운가요?

낮에 마음에 들었던 집이라도 밤에 다시 그 동네로 가서 치안을 살펴보는것도 좋아요. 가로등은 잘 설치되어있는지. 너무 시끄러운 동네인지도 알아봐야죠.

 

융자가 있는 집인가요?

대게 구축건물보다는 신축건물에 융자가 있는경우가 많다고 하더라구요. 원룸 월세라면 보증금이 많이높진 않을거기 때문에 큰 걱정 안하셔도 되겠지만, 보증금이 큰 전세인 경우는 융자 여부를 꼭 확인해주시는게 좋아요.

 

동네 시설?

집앞이 대로변이라 차 소음이 심하진 않을까요? 대중교통은 편리한가요? 혹여 너무 언덕진 곳이라면 힘들진 않을지 생각해보시구요. 동네에 작고 큰 마트, 편의점 등 편의시설을 체크하시고 유흥주점 같은곳이 많은곳은 아닌지 보면 좋을것같아요.

 

분리수거장?

분리수거장이 제대로 되있어야 편리하겠죠. 매일같이 나오는 쓰레기 버리는게 불편하면 안되니까요. 집 볼때 꼭 쓰레기는 어디에? 어떻게 버리지? 생각해주세요!!

 

이렇게 원룸 체크리스트 한번 적어보았는데 부족한부분이 물론 있겠지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